네비게이션 통과하기 메인 네비게이션 사이트 네비게이션 연락처 정보

[디총]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및 제16대 회장 선출

2025년 12월 29일 6:09 오후, 월요일, KST.

2025년 12월 27일(토) 오후 3시~ DDP 디자인랩 디자인홀에서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및 제16대 회장 선출되었다.

2025년 12월 27일(토) 오후 3시~ DDP 디자인랩 디자인홀에서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및 제16대 회장 선출되었다.|(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대한민국 디자인계를 대표하는 연합기구인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이하 디총)가 지난 12월 27일 백진경 신임 회장의 취임을 공식 발표했다. 디총은 이번 취임을 새로운 리더십 체제 아래에서 한국 디자인의 미래 비전과 공공적 역할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했다.
백진경 신임 회장은 한국디자인학회 회장, 한국색채학회 회장,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문화예술본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해 20여 년간 디자인 융합연구와 교육을 이끌어 온 국내 대표적인 디자인 정책·학술 전문가다. 특히 한국연구재단의 디자인 중심 집단 연구를 장기간 수행하며, 디자인을 산업·기술·사회 전반과 연결하는 융합 연구의 토대를 구축해 왔다.

백 회장은 취임 소감에서 “디자인은 더 이상 시각적 표현에 머무르지 않고, 산업과 기술, 사회를 연결하는 핵심 언어이자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축”이라며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디자인은 공공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 해결과 국가 전략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 차원에서 인공지능(AI)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는 흐름 속에서, 디자인이 기술과 산업, 인간을 연결하는 융합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디총은 다음의 과제를 중심으로 관련 활동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추진 과제

1. 국가 AI 정책과 연계한 디자인 전략 수립
2. 공공 및 산업 현장에서의 디자인 활용 확대
3. 인간 중심 디자인 가치 확산

아울러 디총은 디자인 정책의 연구와 제도화, 산·학·관 협력 플랫폼 구축, 디자인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교육 및 세미나를 통한 디자인 리터러시 확산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디자인 생태계 조성에 힘쓸 방침이다.


성과와 향후 비전

전임 김현선 회장 재임 기간 디총은 ‘디총 30주년’ 기념과 ‘디자인의 날’ 제정 등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며 대한민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공고히 다져왔다. 디총은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백진경 신임 회장의 취임이 디자인을 산업과 사회를 연결하는 핵심 전략 자산으로 한 단계 도약시키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는 국내 주요 디자인 단체들이 참여하는 대표 연합기구로, 대한민국 디자인의 중장기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 제안, 산업 진흥, 국제 교류를 통해 창의성과 공공성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 비전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지이코노미 기사 링크

►ebn산업경제 기사 링크

 

소셜미디어 공유

로그인후 댓글하기

댓글은 로그인후에 가능합니다.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는 디자인을 통해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전국의 디자인 단체들이 모여 1995년 설립한 대한민국 디자인 대표단체입니다.

e_kfda@naver.com

031-788-7104

031-788-7105


주요사업

  • 아직 콘텐츠가 없습니다

추천정보서비스

  • 아직 콘텐츠가 없습니다

저작권 © 2026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1호 (13496)
Powered by moi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