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 김현선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42
김현선 디자인연구소
TEL 02-760-4159 / FAX 02-512-4159
이메일 : WDL1234@hanmail.net 홈페이지 :www.WDLnet.org

 
한국의 여성 디자이너 지망생들은 취업의 어려움, 결혼 및 출산 과정에서의 경력개발 단절, 그리고 재교육 기회의 부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등에 의해 상당수가 전공을 살린 사회활동을 지속하지 못하고 있으며, 더구나 관리자급 이상으로 승진한 여성디자이너의 수는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들 자신의 손실일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크게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에 정부와 기업들 또한 경영전략으로써 능력 있는 여성디자이너들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며, 또한 여성들 스스로가 지속적인 능력개발 없이는 이러한 노력들이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2005년에 발족된 여성디자이너리더쉽네트워크(WDLnet)은 그동안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을 초청하여 3회에 거쳐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였고, 여성디자이너리더쉽강화를 위한 WDL아카데미를 매년 개최하여 4회에 거쳐 약140명이 넘는 WDL아카데미 수료생들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여성디자이너페어를 통해 원로여성디자이너들에게 ‘여성디자이너리더쉽어워드’를 수상하였으며 ‘여성디자이너헌장’을 선포하여 한국디자인산업을 한차원 더 높여줄 여성적 디자인 비젼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외에 세미나와 여성디자인네트워크연구사업을 통해 구체적 네트워크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회원전시를 통해 여성디자이너들의 능력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WDLNet은 디자인에 대한 책임감과 능동적인 자세, 서로를 이끌고 아우르는 폭넓은 리더쉽, 그리고 작은 힘을 합쳐 큰 힘을 만드는 네트워크 능력의 개발을 통해 여성디자이너들의 강점인 풍부한 감수성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끌어주는 키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2005년

 

2009년

 

20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