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빈국인 우리나라는 국제무역의 의존도도 높을수 밖에 없으며 고부가치를 창출하여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은 기술력개발과 함께 한국 디자인 진흥이라는 명제를 제시하고 있다.

비단 이러한 경제논리뿐만 아니라 디자인은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쾌적한 삶의 장을 영위하는데 필요불가결한 국민 생활문화임을 자각할 때 디자인 진흥발전을 위한 전 국가적 노력은 어느때보 다 절실하고 시급한 과제라 아니할 수 없다.

선진 각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디자인 발전을 통한 국력 증진과 문화 창달에 주력해 왔으며 우리나라도 역시 디자인의 중요성을 감안한 여러 진흥정책을 면면히 추진해 오고 있다.
새로운 천년을 맞아 국민과 정부, 디자인 전문 인력들이 모두 지혜를 모아 새 시대에 부응하는 창조적 디자인 가치를 도출하고 정착시킬 역사적 변혁의 시점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 나라의 각 디자인 분야 단체들이 총 연합회를 결성해 중지를 모으로 다각적인 디자인 중흥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함으로써 국가 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이 시대의 한국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가야 함은 디자인분야 전분 인력들이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책무이며 우리의 고유하고 독창적인'한국의 디자인'을 정립시켜 한국 디자인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인식시킴도 당면한 주요 과업중의 하나이다.

때문에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러 디자인 법인단체들이 총연합회를 결성하여 보다 포괄적이며 유기적인 한국디자인 중흥책을 모색함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당위성이라 할 것이다.

한국 디자인법인단체 총 연합회는 중지를 모아 균형있고 현실성있는 디자인 정책의 개발과 진흥을 위한 건의 및 자문에 충실 하는 한편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 확립 및 국제적 홍보에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디자인학의 발전과 디자인 교육의 발전이 다음세대를 위한 초석이라 생각할 때 총연합회는 이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종합하여 반영 하고자 한다.

또한 각 디자인 영역간의 원할한 학술정보 교환을 추진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디자인산업이 조속히 선진화되도록 산,학,관,연이 업무 분담을 통해 상호공동으로 협력하고, 입안하고, 시행하는 업무에 디총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이다. 정의롭고 형평성 있는 디자인의 질서 구축과 권익 옹호를 위한 방안도 디총에서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한 나라의 디자인 발전을 위한 노력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상승효과와 함께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한국의 디자인 문화가 선진화될 수 있는 지름길을 찾게 된다.

디자인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로 국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역시 각 디자인 분야간에 유기적인 관계조성이 선행되어야 가능한 공동 목표인 것이다.

이에 새 세기를 향한 한국 디자인의 역할과 사명을 새롭게 인식하고 중지를 모아 디자인 발전을 위한 견인차 역활을 하기 위하여 사)한국디자인법인단체총연합회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 1995년 4월21일 협회 창립 취지문